내용없음9
내용없음10

회원등록 비번분실
CustomerCent
 menu05
시조교실
menu05 보드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이 부분의 출력내용은 [보드설정]-[2-30] 에서 지정합니다.
ㆍ조회: 370  
사설시조에 대하여/시조박물관

1.사설시조의 발생및 독자성

고려말과 조선 선조대로 보는 견해의 대립이 있는데 제각각 나름대로의 설득력이 있다.
대부분 시조시인및 학자들은 평시조에서 파생한 변격으로 이해하고 있으나,평시조의 파생적 내지 종속적 형태가 아닌 독자성을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즉 평시조가 귀족적 계층의 호흡 속에 존재하여 성장해온 것이라면 그에 대응하는 사설시조는 민족적 서민대중의 생활과 함께 이어져 왔다.

2.사설시조의 범위
타령 민요 잡가등과 그 연원은 비슷하지만 사설시조는 음악으로부터 분리되어문학으로 발전해 왔는데 반하여 나머지는 민중의 노래로 자리잡고 있음이 큰 차이점이다.

3.사설시조의 형태와 구조
현대사설시조는 음악과 놀이적 성향을 배제한 비판정신과 읽는 시로서 장형시조화 되었다.따라서 사설시조의 형태는 3장6구를 기본으로 산문적 정형으로 규명되어 지는 것이다.종장 첫구를 제외한 각 장의 구절이 2구절 이상 늘어진 형태이다.

4.사설시조의 작품

두터비 파리를 물고 두험우희 치다라 안자
것넌산 바라보니 白松骨이 떠잇거늘 가슴이 금즉하여
뛰여 내닷다가 두험아래